소호(뉴욕시)

From CS Wiki

SoHo, South of Houston

소호(SoHo)란, 패션으로 유명한 거리. 어원은 맨해튼 동서를 가로지르는 Houston Street의 남쪽이라는 South of Houston을 줄인 SoHo이다.

차이나타운과 리틀 이태리 근처에 있다. 다만 리틀 이태리의 경우 '이탈리아인' 이라는 '인종' 자체가 백인으로 통합 돼버리고 바로 옆 차이나타운의 중국인들이 리틀 이태리 지역의 건물들을 매입하면서 사실상 유명무실한 지역이 되었기 때문에, 그냥 차이나타운을 찾아가는 것이 더 빠르다.

뉴욕 경제가 좋지 않던 시절 뉴욕시 시장 로버트 와그너의 도시 경제 활성화 정책 중 하나로 이 지역을 화가나 다른 예능인들에게 싼 가격에 넘겨준걸 기반으로 미술 쪽으로 성장한 지역이다. 다만 최근엔 소호 땅 값이 너무 비싸지면서 일종의 젠트리피케이션으로 첼시(23번가 ~ 쯤을 기반으로 한 뉴욕 시의 서쪽 지역) 지역에 미술 갤러리들이 대거 이주해 갤러리 요소는 많이 뺏겼다.

뉴욕의 많은 패션, 쇼핑가 중에서도 단연 압도적인 수준과 퀄리티를 자랑한다.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워낙 맨해튼의 임대료가 높다 보니 어지간한 수준의 매출로는 집값을 버티지 못하고 나가는 경우가 부지기수이기 때문이다. 때문에 뉴욕 소호에 오래 입점한 가게는 그 자체로 인정받은 가게라는 인식도 있다. 그래도 시즌마감 세일이나 공휴일 세일에 가면 싼값에 좋은 브랜드를 구할 수도 있으니 옷에 관심있는 이들은 들릴 기회 있으면 한번쯤 방문해 보자.

영화 속의 소호[edit | edit source]

  • 위대한 유산(1998)에서 에단 호크가 거주하고 작업하는 지역이 SoHo의 한 아파트이다.
  • (참고) 라스트 나잇 인 소호(2021)의 소호는 미국 뉴욕시의 소호가 아닌, 영국의 소호를 배경으로 한 영화이다.